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교정장치의 탈락

  • 교정치료 이후 새로운 위치로 이동한 치아들이 그 자리에 유지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동안 고정시켜 두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유지장치 혹은 재발방지 장치입니다. 이러한 장치를 교정의사의 지시에 따라 잘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들이 원래 위치로 되돌아가는 재발을 막기 힘들며, 협조 불량으로 인해 재발이 심하게 일어날 경우 때로는 재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양치질

  • 유지장치의 종류는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성 장치나 치아 안쪽면에 가느다란 철사를 부착하는 고정성 장치가 있으며, 교정장치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유지기간 동안에도 3개월 혹은 6개월 단위로 주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필요한 관리 및 조정을 받으셔야 효과적으로 재발을 방지하고 치료 결과를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중의 통증

  • 사람의 얼굴 변화에 대해 장기간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얼굴은 45세까지도 변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 변화 과정 중에는 치아의 위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턱의 위치, 입술의 변화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정치료 후에도 정상적으로 치아의 위치는 조금씩 변하는데 이는 치아의 위치가 주위의 환경조건에 적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가 성장기 청소년에서 과도한 성장에 의한 것이라면 재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한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나 성인의 경우에서는 그 양이 미미합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유지 장치를 착용하여 치아와 그 주위 조직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그 이후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생체의 적응 과정이므로 어느 정도는 그 변화를 허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